최근 CJ제일제당의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천랩의 인수 소식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천랩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헬스케어 서비스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CJ제일제당이 천랩 인수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도전장을 던진 내용천랩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CJ제일제당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성공을 꿈꾸다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CJ제일제당과 천랩 인수
  • 마이크로바이옴이란?
  • 천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CJ제일제당과 천랩 인수

2021년 7월 21일 CJ제일제당의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바이오 기업 천랩의 인수 소식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습니다. CJ제일제당은 983억 원으로 천랩의 기존 주식 매입과 유상증자 신주 발행을 통해 지분 44%를 확보하면서 경영권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해당 기사를 링크해 놓겠습니다.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1/07/21/H636GDBHZ5EVZFC2HGTM7AM6WU/?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CJ제일제당,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천랩’ 인수...신약개발 주력

CJ제일제당,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천랩 인수...신약개발 주력

biz.chosun.com

 

CJ제일제당은 현재 그린 바이오로 일컬어지는 사료용, 조미료 아미노산과 핵산 등의 생산이 주력 바이오 산업입니다. 그리고 생분해성 플라스틱 PHA (Polyhydroxyalkanoic acid)를 합성하는 재조합 미생물 기술을 바탕으로 한 화이트 바이오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최근 해양 생태계의 미세 플라스틱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PHA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죠.

 

CJ제일제당은 천랩의 인수를 통해 레드 바이오 제약 분야로도 진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CJ제일제당의 기존 미생물 균주 개발 및 발효 기술과 천랩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신규 물질 개발 역량, 빅데이터 활용으로 신약 개발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위해 천랩에서 보유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주 또한 5600여 개로 국내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마이크로바이옴은 위장, 피부, 구강, 생식기 등 인체를 덮고 있는 미생물군 균총의 유전체 집합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수 십~수 백 종의 미생물들이 군집을 이루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라고 하며 균총의 대부분은 박테리아이고 효모와 같은 균류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정보를 분석하여 우리 몸의 미생물군 균총의 조성이나 특성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정보가 균총을 대변해 주기 때문에 같은 의미로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하죠.

 

 

마이크로바이옴은 우리 신체 건강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 신경계의 과민성 반응을 억제하고 외부 병원체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여러 질병과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이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들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천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천랩에서 개발 중인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의 파이프라인은 3가지 입니다. 면역 항암, 장 질환, 신경 질환에 대한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쉽게도 아직 전임상 단계로 임상시험에 진입한 약제는 없네요. 

 

CJ제일제당 천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파이프라인
출처: 천랩

 

대표적인 천랩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균주인 CLCC1은 건강한 성인의 장에서 분리한 균주로써 간암, 대장암에 대한 종양 형성 억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LCC1은 암 치료에 있어서 단독 또는 다른 항암제와의 병용 치료제로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CLCC1은 항암 효과 외에 항염증, 면역세포 조절 작용을 통한 염증성 장질환 (IBD)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전임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갈 길이 멀다고 생각되네요.

 

CJ제일제당의 천랩 인수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과 함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한 질병 진단,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도 확대해 나간다고 하니 많은 기대가 되네요.

 

지금까지 CJ제일제당의 천랩 인수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과 관련된 것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10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장염 치료를? 세레스 테라퓨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장염 치료를? 세레스 테라퓨틱스

마이크로바이옴과 질병 치료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은 우리 몸에 살아가는 모든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의 유전체 정보를 의미해요. 미생물군 균총의 분포, 특성, 생리적 기능까지 많은 정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13 - [마이크로바이옴] -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알려드릴게요. 고바이오랩 외에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바이오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