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균 (Butyrate-producing bacteria) 알려드리겠습니다. 낙산균은 말 그대로 낙산 (Butyrate)를 생산하여 외부로 분비하는 균을 말합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유산균 (Lactic acid bacteria)은 유산 (Lactic acid, 젖산)을 만들어 내죠. 유산균의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효능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낙산균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낙산균 (Butyrate-producing bacteria) 알아보기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낙산균이란?
  • 단쇄지방산과 마이크로바이옴
  • 낙산균 효능

 

낙산균이란?

낙산균 (Butyrate-producing bacteria)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발효 대사를 통해 낙산 (Butyrate)를 만들어 내는 균을 말합니다. 낙산균은 주로 사람의 대장 속에서 발견되며 토양 등의 외부 환경에서도 서식을 합니다. 주로 Firmicutes 문에 속하는 균들이 대부분이며 산소에 취약하여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살아갑니다.

 

대표적으로 Clostridium 그룹 IV와 XIVa의 균주들이 낙산의 생산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Clostridium 균들은 장내 산성 조건이나 소화액의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으로부터 내생포자 (Endospore)를 만들어서 다시금 살아가는 강한 생존력을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쇄지방산과 마이크로바이옴

사람의 장 속에는 30~40조에 달하는 미생물들이 군집을 이루며 살아갑니다. 이를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라고 하며 균총의 유전체 정보를 뜻하는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과 같은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들은 발효 대사를 통해 젖산 (Lactic acid), 리놀산 (Linolic acid), 여러 비타민과 펩타이드를 만들 수 있으며 장내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장내 미생물이 생산하는 대사 물질 중에는 인체 건강과 질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단쇄지방산 (Short-chain fatty acids, SCFA)가 포함됩니다. 단쇄지방산은 아래 보시는 것처럼 탄소 수가 6개 혹은 이보다 더 적은 짧은 가닥의 지방산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탄소 수가 2개인 아세트산 (Acetate), 3개인 프로피온산 (Propionate), 4개인 뷰티르산 (Butyrate, 낙산)이 있습니다.

 

단쇄지방산 아세트산 프로피온산 뷰티르산 낙산
출처: Creative Proteomics Blog

 

장에는 우리 몸의 70% 이상의 면역세포와 1억 개 이상의 신경세포가 모여 있습니다. 단쇄 지방산은 장 상피세포와 면역 세포, 신경세포 등에 영향을 미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장벽 기능을 향상시켜 외부 병원체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며 면역 조절을 통한 항염증 효능,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장 신경계의 신경세포와 미주신경에 영향을 끼쳐 정상적인 신호전달에 도움을 줍니다.

 

 

낙산균 효능

낙산균이 만들어내는 낙산 (Butyrate)는 앞서 말씀드린 단쇄지방산의 한 종류로써 사람의 건강과 질병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

낙산은 Histone deacetylases (HDACs)의 활성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낙산의 장내 농도가 증가하면 대장암 발생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어 있습니다.

 

항염증

장내 환경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과면역에 의한 염증은 설사, 복부팽만,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낙산은 항염증 물질로 잘 알려져 있으며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생성을 억제하고 반대로 항염증 사이토카인은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염증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 조절에도 관여합니다.

 

장벽 기능 향상

장 상피세포는 단단하게 결합되어 우리 몸에 해로운 외부 물질이나 병원체의 침입을 막아 줍니다. 낙산은 뮤신 생성을 촉진하고 장 상피세포의 결합을 튼튼하게 하여 장 상피세포의 장벽 기능 수선과 활성화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항균 펩타이드 생성을 촉진하여 외부 병원체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대사증후군 완화

당지질 대사에 문제가 발생하면 비만, 당뇨 등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낙산은 포도당과 지질 대사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더 잘 들어가게 합니다. 혈당 상승의 억제와 함께 당뇨 증상 완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질 대사를 활성화하고 지방세포의 분해를 유도하여 비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낙산균 효능과 단쇄지방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마이크로바이옴 식탁으로 낙산균이 증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어떨까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뿐만 아니라 낙산균 섭취도 하나의 방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6.0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식탁으로 건강 지키기

 

마이크로바이옴 식탁으로 건강 지키기

2021.05.26 -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vs 프로바이오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식탁 알려 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식탁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 많으실 건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30 - [마이크로바이옴] - 장이 튼튼해야 뇌가 건강해진다? 장뇌축 (Gut-brain axis) 이야기

 

장이 튼튼해야 뇌가 건강해진다? 장뇌축 (Gut-brain axis) 이야기

장뇌축 알려드릴게요. 장뇌축 (Gut-brain axis) 라고 들어보셨나요? 조금 생소한 용어 실 텐데요. 말 그대로 장과 뇌가 연결되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장이 튼튼하면 온 몸이 건강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29 - [마이크로바이옴] -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균총 (Microbiota) 장내세균 마이크로바이옴 관리 알려드릴게요. 장내세균 균총이 암 예방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고 장내 균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