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존재하는 여러 박테리아

장 건강을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많이들 챙겨 드시는데요.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어요. 장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 피부 건강, 체지방 감소, 여성 질건강 등 여러 가지 증상에 도움을 주는 프리미엄 균주들이 나와 있어요.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2~3종 부터 많게는 19종까지 여러 유산균들이 섞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1개 균주보다는 2개가 더 효능이 좋고 2개보다는 10개가 더 좋을 거라 생각하실 거예요.

 

 

여러 개의 복합 균주가 단일 균주보다 정말 효능이 좋을까요? 우리는 복합 균주와 단일 균주 중에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 균주 유산균이 더 효과가 잘 나타난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종류가 많을수록 다양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양한 유산균을 먹게 되면 하나의 유산균 균주에서 효과를 보지 못 하더라도 다른 균주에서 효능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산균 효과를 보게 될 확률이 늘어난다고 생각할 수 있죠.

 

또 하나의 가능성이 있어요. 하나의 유산균 균주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한정되어 있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다양한 특성의 여러 유산균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각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 좀 더 다방면으로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여러 개의 복합 유산균 균주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보이고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는 다른 유산균이 같이 있을 때 장점막에 대한 부착성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죠.

 

하지만 인체 시험을 포함한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복합 균주의 프로바이오틱스가 더 효능이 좋다는 명확한 근거는 아직 없어요.

 

다만 지금까지 가장 연구가 많이 되고 잘 알려진 Lactobacillus rhamnosus GG (LGG) 유산균의 연구들을 살펴보면요. 전체 연구 사례 중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이 있다" 라고 확인된 연구의 비율이 LGG 단일 균주에 비해 복합 균주에서 조금 더 높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직접적인 근거는 될 수가 없죠.

 

 

이론적으로는 복합 균주 프로바이오틱스가 단일 균주보다는 효능이 좋을 거라고 예상할 수 있지만 관련 연구들이 부족하고 근거들이 부족한 상황이죠.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아직 명확하게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복합 균주 프로바이오틱스가 단일 균주보다 우리 건강에 더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예측되고, 몇몇 연구에서 복합 균주의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을 봤을 때 단일 균주 보다는 복합 균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드시는 게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저라면 좀 더 다양한 유산균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겠습니다.

 

프리미엄 단일 균주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에는 여러 가지 기능성으로 식약처 개별인정을 받은 프리미엄 균주들이 있어요. 예를 들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Lactobacillus plantarum) HY7714,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L. gasseri) BNR17 또는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주는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L. acidophilus) YT1 이 있습니다.

 

대부분 균주 이름은 속명과 종명을 합쳐서 불러주는데 프리미엄 균주들은 따로 뒤에 고유 이름을 붙여주는 경우가 많아요. HY7714, BNR17, YT1 처럼요.

 

 

이런 프리미엄 균주는 정해진 용법, 용량의 인체시험에서 효능이 검증된 균주예요. 단일 균주로 구성된 제품이지만 그 효능을 식약처에서 인정을 해준 제품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연구도 워낙 많이 이루어지고 오랫동안 섭취를 하다 보니 인체시험을 하지 않아도 효능을 표시할 수가 있어요.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장건강,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같은 프로바이오틱스지만 장건강에 있어서 LGG 유산균이 수많은 동물실험과 인체시험에서 검증된 프리미엄 균주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보다 더 효능이 좋고 안 좋은 건 알 수가 없는 거지만 검증된 균주라고 하니 조금 더 신뢰하고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프리미엄 단일 균주 제품은 인체 시험을 통해서 설정된 용법, 용량을 잘 지켜서 섭취해 주셔야 해요.

 

저의 생각과 지식을 담아 열심히 공부한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멀티 복합 균주 유산균 프리미엄 단일 균주 유산균 알려드렸습니다. 유산균 꾸준히 드시고 모두 건강해지셨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관련 글

2021.06.16 - [프로바이오틱스] - RGG 유산균 vs LGG 유산균

 

RGG 유산균 vs LGG 유산균

RGG 유산균 알려드릴게요. 최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내 환경 중요...도움되는 RGG유산균이란" 제목으로 기사를 접하게 되었어요. 메디컬투데이 기사네요. 기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세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08 - [제품 성분 분석 리뷰] - 피부 유산균 HY7714 비교 고르기 팁

 

피부 유산균 HY7714 비교 고르기 팁

피부 유산균 HY7714 알려 드릴게요. 피부 유산균 HY7714 외에 피부 유산균 HY7714 제품 고르는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부 유산균 HY7714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05 - [제품 성분 분석 리뷰] - BNR17 유산균 성분 분석 다이어트 유산균 효능

 

BNR17 유산균 성분 분석 다이어트 유산균 효능

BNR17 유산균 비에날씬 성분 리뷰해보려고 해요. 우리들 건강을 지켜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을 찾아보던 중 발견한 BNR17 다이어트 유산균 비에날씬 입니다. BNR17 유산균 자세히 알려드릴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06 - [제품 성분 분석 리뷰] - 갱년기 유산균 YT1 알아보기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성분 분석

 

갱년기 유산균 YT1 알아보기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성분 분석

갱년기 유산균 YT1 알려드리겠습니다. 갱년기 여성분들 이상 증상으로 많이들 힘들어하시는데요. 갱년기 유산균 YT1 제품 성분 외에 갱년기 유산균 YT1 효능 알려 드릴게요. 갱년기 유산균 YT1 궁금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