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GEN-001 알려드릴게요.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우리 건강에 마이크로바이옴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 보고되고 있어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질병에 대한 신약 개발까지 시도하고 있죠. 암 대상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지놈앤컴퍼니 GEN-001 또한 이 중 하나입니다. 지놈앤컴퍼니 GEN-001 효능 외에 지놈앤컴퍼니 GEN-001 개발 진행 사항도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GEN-001 알 수 있으실 거예요.

 

마이크로바이옴과 질병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은 장, 피부, 폐, 생식기 등 우리 몸을 덮고 있는 미생물 군집의 유전체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우리 몸의 미생물 군집을 균총 (Microbiota)라고 하며 마이크로바이옴과 혼용해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어요.

 

마이크로바이옴은 대부분 박테리아로 이루어져 있고 효모나 균류도 조금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 우리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고 지금도 새로운 역할들이 밝혀지고 있죠.

 

 

특히 장 속에는 우리 몸의 70% 이상의 면역세포와 1억 개 이상의 신경세포들이 모여 있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 신경계의 과민성 반응이나 외부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이런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유해균의 수가 증가하여 여러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은 암의 발생과도 연관되어 있다는 보고들이 있는데요. 간암, 위암, 담도암, 대장암 등 여러 암종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이 보고 되었습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무너뜨리는 대표적인 물질인 항생제의 장기 복용과 암 발병 간의 연관성이 규명되기도 했죠.

 

항암 면역관문억제제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GEN-001

최근 면역세포를 이용해서 암을 치료하는 면역항암제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우리 몸에 암이 생기면 면역세포가 공격하여 사멸시켜야 하지만 이를 회피하기 위해서 암세포는 면역세포가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환경을 조성하죠.

 

그중 대표적인 것이 PD-1, CTLA-4 면역관문이라고 하는 인자들이에요. PD-1, CTLA-4 신호가 활성화 된 환경에서는 면역세포가 기능을 하지 못하고 암을 공격할 수가 없게 되죠.

 

 

이런 PD-1, CTLA-4 면역관문 신호를 막으면 면역세포를 다시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겠죠? 이렇게 해서 개발된 항암제가 면역관문억제제입니다. 흑색종, 폐암, 신장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그 효과가 너무 뛰어나서 항암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왔죠. PD-1, CTLA-4를 발견한 과학자가 2018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 노벨상 생리의학상 수상자 2명 인물 사진
출처: Nature.com

 

면역관문억제제가 뛰어난 효능을 가졌지만 치료 반응률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어요. 반응률이 50%가 넘는 암종이 있는 반면 채 10%도 되지 않는 암종들도 많았습니다. 

 

최근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을 높여서 더 많은 환자에게 치료의 혜택을 주기 위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GEN-001이 개발되게 된 배경입니다.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GEN-001 작용기전
출처: Biopharm Deal, 2019

 

지놈앤컴퍼니 GEN-001은 단일 박테리아 균주를 포함하고 있어요. 마이크로바이옴 균주가 만들어내는 대사물질에 의해 수지상세포, 대식세포, T세포 면역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이러한 GEN-001의 면역 조절이 PD-1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을 증가시켜 준다고 해요. GEN-001과 면역관문억제제를 같이 병용치료하면 그 효과가 배가 되겠죠?

 

지놈앤컴퍼니 신약 파이프라인
출처: 지놈앤컴퍼니

 

GEN-001과 면역관문억제제의 병용치료에 대한 임상시험이 비소세포폐암, 두경부암, 방광암에서 진행 중이네요. 지놈앤컴퍼니에서는 PD-1, CTLA-4 외의 새로운 표적의 면역관문억제제 개발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과 면역항암제의 임상시험 성공으로 암으로 고통받고 계시는 많은 환자분들이 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GEN-001 알려드렸어요. 저의 생각과 지식을 담아 열심히 공부한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에 관련된 거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29 - [마이크로바이옴] -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균총 (Microbiota) 장내세균 마이크로바이옴 관리 알려드릴게요. 장내세균 균총이 암 예방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고 장내 균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13 - [마이크로바이옴] -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알려드릴게요. 고바이오랩 외에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바이오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