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야쿠르트 (hy)와 이뮤노바이옴간에 프로바이오틱스 기반 건강기능식품 및 생균의약품 (Live biotherapeutics product, LBP)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균주를 이용하여 체지방 감소, 피부 건강, 여성 질 건강 및 갱년기 증상 완화 등 여러 효능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개발뿐만 아니라 질병 맞춤 생균의약품 개발까지 시도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꿈꾸는 이뮤노바이옴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성공을 꿈꾸는 기업 '이뮤노바이옴'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뮤노바이옴
  • 이뮤노바이옴 기술
  • 이뮤노바이옴 파이프라인
  • 이뮤노바이옴 전망

 

이뮤노바이옴

이뮤노바이옴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중소 벤처기업으로써 마이크로바이옴 타겟 치료제 개발의 세계적인 선도 회사로 성장 및 난치성 질환의 세계적인 선두 회사로 도약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 설립 이후 후보 미생물 분석 및 평가 기술을 이용하여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내년 2022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뮤노바이옴 신약개발 개요
출처: 이뮤노바이옴

 

주로 면역을 조절하여 항염증 또는 항암 효능을 가지는 미생물 균주를 선별할 수 있는 기술력이 강점인 기업입니다. 후보 균주의 효능에서 더 나아가 균주가 만들어 내는 물질의 특성과 구조를 분석하여 작용기전을 명확하게 밝혀낼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용기전을 세세하게 밝힐 수 있는 능력은 임상시험으로 한 발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핵심 기술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뮤노바이옴 기술

 

이뮤노바이옴 인간화 마이크로바이옴 모델
인간화 마이크로바이옴 모델 (출처: 이뮤노바이옴)

 

이뮤노바이옴은 인간화 마이크로바이옴 모델을 이용하여 후보 마이크로바이옴 균주의 효능을 확인합니다. 항염증 및 항암 면역 지표에 해당하는 인자를 분석하고 면역 활성을 규명하여 최종적으로 임상 지표를 확립합니다.

 

이뮤노바이옴 작용 기전 규명 시스템
균주 유래 활성 물질 및 작용 기전 규명 시스템 (출처: 이뮤노바이옴)

 

후보 미생물 균주가 생산하는 물질을 분석하여 면역 활성 및 효능에 대한 작용 기전을 명확히 규명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작용 기전의 규명은 임상시험 진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뮤노바이옴 효능물질 기반 품질 관리
효능물질 기반 품질 관리 (QC) 확립 (출처: 이뮤노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 균주 유래의 효능 물질 분석이 이루어지면 최종적으로 이 물질을 지표로 활용하여 생산하는 신약 균주의 효능을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효능 물질 기반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이뮤노바이옴입니다.

 

이뮤노바이옴 파이프라인

 

이뮤노바이옴 파이프라인
파이프라인 (출처: 이뮤노바이옴)

 

이뮤노바이옴은 피부암, 대장암, 방광암, 신장암의 고형암을 적응증으로 한 항암 균주를 포함하여 염증성 장질환, 자가면역질환 루프스신염, 다방성 경화증 및 자폐증 치료제 등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효능이 입증된 IMB001이 2022년 임상1상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뮤노바이옴 전망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시장에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도전하는 이뮤노바이옴의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100조 원 대의 마이크로바이옴 시장도 꾸준히 성장세에 있으며 3~4개 파이프라인의 임상시험이 본격화되는 2025년 시점에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기업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도전하고 있는 이뮤노바이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의 생각과 지식을 담아 열심히 공부한 이번 리뷰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관련 글

2021.06.10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장염 치료를? 세레스 테라퓨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장염 치료를? 세레스 테라퓨틱스

마이크로바이옴과 질병 치료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은 우리 몸에 살아가는 모든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의 유전체 정보를 의미해요. 미생물군 균총의 분포, 특성, 생리적 기능까지 많은 정

peach-pudding.tistory.com

2021.08.23 - [마이크로바이옴] -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지놈앤컴퍼니 SB-121)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지놈앤컴퍼니 SB-121)

지놈앤컴퍼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SB-121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이를 이용한 제품들도 많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이름부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13 - [마이크로바이옴] -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알려드릴게요. 고바이오랩 외에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바이오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