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캡슐 제제

 

마이크로바이옴과 질병 치료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은 우리 몸에 살아가는 모든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의 유전체 정보를 의미해요. 미생물군 균총의 분포, 특성, 생리적 기능까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미생물군 균총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는데요.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에 관련된 거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일전에 마이크로바이옴이 질병 치료에도 이용된다고 포스팅해드렸습니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은 잦은 설사, 복통, 열로 인해 심하게는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 치료에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FMT는 정상인의 분변으로부터 직접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 환자에게 미생물군 균총을 이식하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의 번거로움과 분변을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분변 미생물군 이식에 의한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 치료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1.06.04 - [마이크로바이옴] -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으로 질병을 치료하자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으로 질병을 치료하자

분변 미생물군 이식 (Fecal microbiota transplantation, FMT) 알려드릴게요.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조금 생소한 이름이죠?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가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peach-pudding.tistory.com

 

세레스 테라퓨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SER-109

세레스 테라퓨틱스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세계 최초로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개발하여 미국 FDA 승인을 코앞에 두고 있어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이 임상 3상에서 성공을 거둔 것은 세레스 테라퓨틱스의 SER-109가 처음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의 이름은 SER-109입니다.  

 

세레스 테라퓨틱스 SER-109는 단점이 많은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의 대안으로 손쉽게 경구 섭취가 가능합니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균의 활성을 억제할 수 있도록 50여 종의 Firmicutes문 박테리아의 포자를 섞어놓은 제형이에요. 

 

Firmicutes문의 박테리아는 열약한 환경에서 포자를 형성해 계속 살아갈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Firmicutes 포자들은 대장까지 잘 이동하여 다시 알을 까듯이 번식하여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균의 활성을 억제하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세레스 테라퓨틱스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뿐만 아니라 궤양성 대장염, 항생제 내성균 감염, 이식편대숙주병(GvHD), 암 치료에 대해서도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요. 

 

국내에서도 지놈앤컴퍼니, 고바이오랩, 쎌바이오텍, 비피도 같은 기업들이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세레스 테라퓨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SER-109 알려드렸습니다. 질병으로 고통받고 계시는 환자분들에게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이 하루빨리 개발되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