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

장뇌축 알려드릴게요. 장뇌축 (Gut-brain axis) 라고 들어보셨나요? 조금 생소한 용어 실 텐데요. 말 그대로 장과 뇌가 연결되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장이 튼튼하면 온 몸이 건강하다는 얘기까지 있을 정도인데요. 장이 뇌 건강까지 영향을 미친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이번 포스팅에서 장뇌축 간략히 설명드리고 장뇌축 마이크로바이옴 또한 알려드릴게요.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장뇌축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장뇌축 (Gut-brain axis)

우리 몸의 장 속에는 전체 70% 이상의 면역세포들과 1억 개 이상의 신경세포들이 모여 있어요. 그리고 수백여 종의 30~40조 미생물들이 군집을 이루면서 살아가죠. 장내 미생물군 균총 (Gut microbiota)는 면역세포, 신경세포들과 뒤섞여 서로 영향을 미치고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뇌축 요약도
출처: Nat Rev Microbiol. vol. 19, 2021

 

장내 미생물들은 GABA나 도파민,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뿐만 아니라 티라민, 트립토판 등의 아미노산,  단쇄지방산 (SCFA) 등 여러 신경활성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장내 미생물이 만들어낸  여러 대사 물질들은 우리 몸의 면역계, 대사반응뿐만 아니라 장신경계의 신경세포와 미주신경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죠. 미주 신경은 전신의 여러 기관에 분포하여 각 기관의 감각, 움직임을 조절하고 부교감 신경으로 심장박동수를 느리게 하거나 장운동을 촉진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장 점막은 병원체와 같은 외부 물질들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촘촘한 장벽으로 보호되고 있는데요. 장내 미생물군 균총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견고했던 장의 장벽 기능이 저하되고, 장벽 사이로 흘러들어간 여러 물질들이 면역세포와 신경세포에 비정상적인 상태를 유도할 수가 있어요. 실제로 불안, 자폐 스펙트럼 장애, 우울증과 같은 일부 신경정신질환에서 장 장벽의 붕괴가 나타나곤 합니다.

 

반대로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 장 장벽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장내 면역세포와 신경세포에 영향을 끼쳐 장내 환경을 바꾸고 장내 미생물군 균총의 균형을 깨뜨리기도 하죠. 이렇게 장과 뇌는 지속적으로 긴밀히 상호작용을 하면서 서로 영향을 끼칩니다.

 

장내 미생물 유산균과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앞서 장내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신경활성물질이 장뇌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렸어요. 재밌게도 몇몇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으로 잘 알려진 Lactobacillus rhamnosus, Bifidobacterium longum NCC3001은 GABA, BDNF 증가를 통해 불안,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Lactobacillus reuteri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동물 모델에서 사회성을 조절하는 oxytocin을 증가시켜 준다는 보고도 있죠.

 

위키백과를 살펴보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는 자폐증을 포함하여 자폐증의 진단기준에는 충족되지 않지만 전체 또는 일부 특징이 유사한 여러 증후군을 모은 개념이라고 하네요. 사회생활의 문제와 제한적인 관심사 등의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며 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 상세불명의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등을 묶어서 자폐 스펙트럼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미생물을 이용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신약 개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국내 바이오 기업 중에서는 지놈앤컴퍼니의 Lactobacillus reuteri 유산균 치료제인 SB-121이 임상 1상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고바이오랩에서도 3종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군 중 최종 KBLP-010 후보 균주를 확정 중이라고 하네요.

 

하루빨리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를 위한 신약 개발 성공 소식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저의 생각과 지식을 담아 열심히 공부한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장뇌축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알려드렸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모두가 건강해지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관련 글

2021.06.13 - [마이크로바이옴] -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유산균으로 질병을 고친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고바이오랩 알려드릴게요. 고바이오랩 외에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바이오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에 관련된 거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31 - [마이크로바이옴] -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으로 건강한 피부 만들기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으로 건강한 피부 만들기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조금은 생소하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장내세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많이들 들어보셨죠? 마이크로바이옴 유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