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너무나도 친숙한 단어지만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글을 모두 읽으시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뭔지 알게 되실 거예요. 19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외에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일일섭취량도 알려 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알아보기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뜻

2. 식약처 고시 프로바이오틱스 19종

3.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일일섭취량

4.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1. 프로바이오틱스 뜻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는 '~을 위한'이라는 뜻의 Pro와 '생명'이라는 뜻의 biotic의 합성어입니다. 박테리아, 효모 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살아 있는 미생물
보통 박테리아 균을 말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와 효모를 포함한 진균이 있습니다. 그중 유산균 (Lactic acid bacteria, LAB)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혼용하여 많이들 사용합니다.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종이고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죠.

 

2. 식약처 고시 프로바이오틱스 19종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및 고시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총 19종류입니다.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부르는데요. 100여 년간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종들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19종 프로바이오틱스 종을 알 수 있으실 거예요.

 

식약처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 19종

시판되고 있는 건기식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의 원재료명을 잘 살펴보시면 제가 올려드린 19종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거예요.

 

3.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일일섭취량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최근 면역 기능, 비만, 당뇨, 뇌질환 등 여러 분야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다양한 효능들이 밝혀지고 있지만 아직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 내용은 장 건강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배변활동 원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여보는 건 어떨까요? 불규칙하게 한번씩 먹는 것보다는 매일매일 꾸준히 먹는 게 저에게는 도움이 되더라고요. 

 

 

일일섭취량

식약처에서 고시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일섭취량은 1억~100억 CFU입니다. 1 CFU는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1마리를 나타내는 단위인데요. 개인마다 효능이 나타나는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일일섭취량 내에서 조절하여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에는 여러 가지 효능으로 식약처 개별인정을 받은 프리미엄 균주들이 있습니다. 면역 기능, 피부 건강, 체지방 감소, 갱년기 증상 개선, 여성 질 건강 등 다양한 증상에 도움을 주는 균주들입니다. 최근 TV나 인터넷 광고를 보시면 장 건강 외에 새로운 효능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대부분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은 세포 및 동물실험 결과와 인체적용시험 자료들이 그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해 줍니다. 대부분 19종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 종의 명칭 뒤에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개별인정을 받은 Lactobacillus plantarum HY7714 균주를 들 수 있죠.

 

지금까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6.08 - [제품 성분 분석 리뷰] - 피부 유산균 HY7714 비교 고르기 팁

 

피부 유산균 HY7714 비교 고르기 팁

피부 유산균 HY7714 알려 드릴게요. 피부 유산균 HY7714 외에 피부 유산균 HY7714 제품 고르는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부 유산균 HY7714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