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변 미생물군 이식 (Fecal microbiota transplantation, FMT) 알려드릴게요.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조금 생소한 이름이죠?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가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장내 미생물군의 활약으로 우리 몸은 외부 병원체로부터 보호를 받고 정상적인 면역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장내 미생물군 균총의 균형이 무너지면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장내 미생물군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에 관련된 거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는 건강한 사람의 장내세균을 환자에게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환자의 장내세균은 건강한 사람과 비교하여 유익균은 감소하고 유해균은 증가하여 균형이 깨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염증성장질환, 제2형 당뇨, 괴사성장염 환자의 마이크로바이옴입니다. 건강한 사람과 비교하여 많이 다른 걸 볼 수 있죠? 환자의 장 속에 건강한 사람의 미생물군을 이식해서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회복하고 질병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염증성장질환 제2형 당뇨 괴사성장염 환자의 마이크로바이옴
Nat Rev Microbiol vol. 9, 2011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와 치료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는 알러지, 당뇨, 염증성장질환, 비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에서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어 있어요. FMT로 혈당이 내려가고 몸무게가 줄어들고 염증이 가라앉고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이 느껴집니다. 특히 병원에서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 (Clostridium difficile infection, CDI) 치료에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 (CDI)는 대장에서 C. difficile 병원균이 증식하게 되면 심한 염증이 일어나고 잦은 설사와 복통을 유발하고 열이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항생제로도 잘 치료가 되지 않아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방법이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입니다. 건강한 미생물군 균총을 이식해서 C. difficile이 살아갈 자리를 잃게 만드는 것이죠. 그리고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회복시키고 면역을 정상으로 되돌려 염증을 줄여줍니다.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방법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건강한 사람의 분변을 받아야겠죠? 이것을 잘 여과해 줍니다. 여과된 분변액 안에는 건강한 미생물군이 들어 있어요. 이것을 대장내시경으로 도포해주거나 건조분변 캡슐 형태로 섭취하게 됩니다. 조금은 불편할 것 같지만 치료가 된다고 하니 잘 참고 받아야겠죠?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알려드렸습니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은 한번 고려해볼 방법인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