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반려견 키우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책임감 있는 보호자로 반려견과 교감하며 위로받고 즐거움도 얻고 하실 텐데요. 반려견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장 속 미생물들이 군집을 이루고 살아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강아지 반려견의 장 속에서도 수많은 종류의 세균과 효모와 같은 균류가 군집을 이루고 살아갑니다. 이를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라고 하죠.

 

 

마이크로바이옴

미생물군 균총의 유전체 집합을 마이크로바이옴이라고 하는데요. 미생물군 균총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 신경계의 비정상적인 과민성 반응이나 외부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병원체의 침입을 막아주기도 하죠.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에 관련된 거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마이크로바이옴 비교 (사람 vs 강아지 vs 돼지 vs 쥐)

마이크로바이옴은 반려견 강아지에도 존재하며 사람과 같이 반려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재밌는 사실은 강아지 마이크로바이옴이 사람과 가장 유사하다는 것인데요.

강아지 마이크로바이옴이 사람과 가장 유사

출처: Microbiome, 6:72, 2018


위 그림을 보시면 푸른색이 사람의 마이크로바이옴입니다. 돼지(주황색), 쥐(녹색)에 비해 자주색의 강아지 마이크로바이옴이 사람과 가장 근접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Microbiome, 6:72, 2018


마이크로바이옴 균종을 자세히 살펴보면 사람과 개가 가장 유사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희와 반려견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까지 닮았다고 하니 가족애가 더 뿜뿜 올라옵니다.

강아지 유산균

최근에는 반려견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케어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는 것 같더라고요. 대표적인 것이 강아지 유산균입니다. 강아지 유산균이라고 특별한 것이 있지는 않아요. 저희가 먹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과 비슷한 균주들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반려견이 먹어서는 안 되는 부원료들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용 유산균을 따로 구매해서 먹이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사람이 먹는 유산균 수에 비해 강아지용은 그 양이 조금 적게 설정되어 있어요. 기회가 되면 강아지 유산균 제품도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사람 마이크로바이옴과 가장 유사한 강아지 마이크로바이옴 알려드렸습니다. 저의 생각과 지식을 담아 열심히 공부한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5.29 - [마이크로바이옴] -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균총 (Microbiota) 장내세균 마이크로바이옴 관리 알려드릴게요. 장내세균 균총이 암 예방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고 장내 균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31 - [마이크로바이옴] -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으로 건강한 피부 만들기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으로 건강한 피부 만들기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조금은 생소하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장내세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많이들 들어보셨죠? 마이크로바이옴 유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