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과 관련된 것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마이크로바이옴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바이옴이란?

2. 마이크로바이옴 역할

3. 마이크로바이옴 분석과 질병 예측

 

1.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인간 게놈 프로젝트 (Human Genome Project) 들어보셨을 거예요. 인간의 유전체를 분석해서 유전자 지도를 만드는 엄청난 스케일의 프로젝트였죠. 2003년도에 무려 13년 만에 인간의 유전자 지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요즘은 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라는 기술의 발달로 유전자 지도를 수일이면 분석해냅니다. 정말 엄청난 발전이 아닐 수 없어요.

 

마이크로바이옴 얘기하다가 웬 게놈 프로젝트냐고요? 마이크로바이옴은 바로 미생물 게놈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 신체의 피부, 구강, 위장 등에는 수 십~수 백 종의 미생물들이 군집을 이루고 공생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바로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라고 합니다. 대부분 마이크로바이옴과 미생물군 균총을 혼동해서 쓰시더라고요. 

미생물군 균총의 유전체 집합을 마이크로바이옴이라고 합니다.

출처: OBES SURG (2021) 31:317-326

 

미생물 균총의 대부분은 박테리아입니다. 효모와 같은 균류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병원성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발견되기도 하죠. 우리 몸의 균총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균주 한 마리씩을 모두 살펴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장 속에서만 30~40조의 미생물들이 살아갑니다.

 

그래서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체 정보를 분석하여 미생물군 균총의 분포와 특성을 알아냅니다. 미생물군 균총이 변하면 마이크로바이옴도 변하겠죠? 이렇듯 마이크로바이옴이 미생물군 균총을 대변하기 때문에 같은 의미로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최근까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어요. 마이크로바이옴이 우리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 마이크로바이옴 역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 신경계의 과민성 반응이나 외부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단단하게 자리잡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덕분에 병원균들이 침입해도 쉽게 뚫리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이 무너지고 특정 유해균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들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비만, 대장암, 염증성 장질환이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군 균총을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 치료에도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Clostridium difficile)에 감염된 환자들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이 무너진 상태로 염증성 질환 증상으로 고통받으시는데요. 건강한 정상인의 균총을 환자의 장 속에 이식해 주는 치료를 받으신 분들이 호전된 증상을 보이신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3. 마이크로바이옴 분석과 질병 예측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으로 미생물군 균총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했죠? 아래 그림은 비만인 사람과 마른 사람의 균총의 분포를 보여줍니다. 마른 사람에 비해 비만인 사람의 마이크로바이옴을 살펴보면 뭔가 다른 이름의 박테리아들이 보이네요. 비만균들입니다. 비만균들의 분포를 통해 내 몸의 비만도를 체크할 수가 있습니다.

 

Appl Biol Chem (2020) 63:2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해 비만균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과 관련된 유해균 분포를 확인하고 나의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가 있습니다. 비만, 대사질환을 포함하여 당뇨, 염증, 암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을 다시금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평소에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 수 있으실 거예요.

 

마이크로바이옴 간략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6.04 - [마이크로바이옴] -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으로 질병을 치료하자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으로 질병을 치료하자

분변 미생물군 이식 (Fecal microbiota transplantation, FMT) 알려드릴게요.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조금 생소한 이름이죠? 분변 미생물군 이식 FMT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가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26 - [프로바이오틱스] - 복잡한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이름 균주명 학명 파헤치기

 

복잡한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이름 균주명 학명 파헤치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이름은 왜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걸까요? 다 비슷비슷해 보이고 이름은 또 왜 이렇게 긴지 그냥 모른척 해야 하는 걸까요? 어렵고 복잡한 프로바이오틱스 이름 균주명 알

peach-pudding.tistory.com

2021.05.29 - [마이크로바이옴] -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균총 장내세균 지키는 방법 3가지

암을 예방하는 균총 (Microbiota) 장내세균 마이크로바이옴 관리 알려드릴게요. 장내세균 균총이 암 예방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고 장내 균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