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이름 원재료명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이름은 왜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걸까요? 다 비슷비슷해 보이고 이름은 또 왜 이렇게 긴지 그냥 모른척 해야 하는 걸까요? 어렵고 복잡한 프로바이오틱스 이름 균주명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이름 균주명 외에도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또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명과 계통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복잡한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이름 균주명 학명 파헤치기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2.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3.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명 표시 방법

 

1.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프로바이오틱스 계통수 phylogenetic tree
계통수 (Phylogenetic tree)

 

다들 학창 시절 생물 시간에 [역(Domain)-계(Kingdom)-문(Phylum)-강(Class)-목(Order)-과(Family)-속(Genus)-종(Species)] 외워 보셨을 텐데요. 생물체를 분류할 때 사용하는 분류 체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물체를 명명하고 나타낼 때는 속(Genus)-종(Species) 수준에서 나타내죠. 우리와 같은 사람은 Homo(속) sapiens(종)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포함한 모든 박테리아도 분류 체계에 의해 분류가 되고 속과 종 수준에서 표시를 합니다. 위 계통수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여러 무리로 분류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각 무리의 개체들은 서로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프로바이오틱스 계통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으실 거예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Lactobacillus(속) plantarum(종)은 Firmicutes(문)에 속합니다. 그리고 Bifidobacterium(속) bifidum(종)은 Actinobacteria(문)에 속하죠.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지만 종마다 그 고유의 특성이 다르고 보통 출시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서는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2.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그렇다면 Lactobacillus plantarum HBT18006처럼 (속), (종) 다음에 붙여진 명칭은 뭘까요? 바로 개별 균주명 (Strain)입니다. 사람마다 개개인 특성이 모두 다르듯이 같은 Lactobacillus plantarum 이더라도 분리된 각 개체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strain 균주명을 따로 붙여주는 것입니다. 보통은 직접 사람의 분변이나 김치 등의 식품에서 분리하여 그 특성과 효능을 규명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에 strain 균주명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프리미엄 균주들도 여기에 포함되죠.

 

최근에는 직접 분리한 균주의 장 건강 프로바이오틱스 효능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면역개선 등의 새로운 효능에 대해 식약처 개별인정을 받아 제품을 출시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내용물을 살펴 보시면 strain 균주명을 확인할 수 있으실 거예요.

 

3.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명 표시방법

앞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표시할 때는 (속), (종) 수준에서 표시를 한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세계적으로 (속), (종)을 쓸 때는 이탤릭 기울임체로 표시를 하기로 약속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 strain 균주명을 쓰실 때는 이탤릭 기울임체를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 Lactobacillus plantarum HBT18006).

 

그리고 한번 언급한 속명에 대해서는 다음번엔 줄여서 쓰실 수가 있으세요. 예를 들면 Lactobacillus plantarum 뒤에 Lactobacillus acidophilus를 쓰실 때는 L. acidophilus로 줄여서 쓸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계통, 균주명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한번 드시고 계신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원료명을 살펴보세요.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의 균주명을 어떻게 표시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실 거예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관련 글

2021.05.25 - [프로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알아보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알아보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너무나도 친숙한 단어지만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글을 모두 읽으시면 프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