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U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 드시다 보면 CFU 라는 용어를 심심찮게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유산균 100억 CFU 이런 식으로 표시가 되어 있어요. CFU 가 무엇인지 이번 글을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유산균 CFU 무엇인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락토핏 생유산균 코어 CFU
출처: 종근당건강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을 살펴보시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수를 표시를 하고 있어요. 위 표는 종근당건강의 락토핏 생유산균 코어의 유산균 수 입니다. 10억 CFU 라고 표시되어 있죠? 유산균 수를 표시하는데 처음 들어보는 CFU라는 용어에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CFU가 뭔지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FU (Colony-Forming Unit)

CFU (Colony-forming unit)는 유산균을 세는 단위입니다. 유산균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박테리아를 셀 때 사용되죠. 1 CFU는 유산균 1마리를 나타내는데요. 그런데 1마리 2마리라고 하면 될 것을 왜 이렇게 어려운 용어를 쓰는 걸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은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현미경으로 관찰을 할 수가 있어요. 현미경으로 유산균 수를 센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100억 마리의 유산균이면 일일이 다 셀 수가 없겠죠? 그래서 유산균을 셀 때는 희석을 해서 유산균을 세고 난 후 그 희석 배수만큼 곱해줍니다.

 

 

예을 들자면 유산균이 들어 있는 액체 100ml의 유산균 수를 세어보려고 합니다. 100ml를 세기에는 너무 많죠? 0.1ml만 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0.1ml의 유산균 액체를 생리식염수에 10000배의 농도로 희석을 하고 현미경으로 세어보니 1000마리가 나왔다고 가정합시다. 1000마리 x 10000배 (희석배수)를 곱해주면 처음 0.1ml 유산균 액체의 유산균수가 나오죠? 천만 마리가 0.1ml의 유산균 액체 속에 들어 있으니 최종적으로 100ml에는 천만마리 x 1000배를 해줘서 100억 마리의 유산균이 100ml 액체 속에 들어 있게 됩니다.

1000 마리 X 10000배(희석배수) X 1000배 = 100억 마리

 

이렇게 써 놓고 보니 뭔가 복잡하네요. 유산균 수 계산하는 건 회사에서 알아서 해줄 테니 넘어갑시다.

 

현미경으로 이렇게 유산균을 세어 보았어요. 그런데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유산균이 살아 있는지 죽어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저희는 살아있는 생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어야 하는데 말이죠.

 

여기서 CFU 용어가 나옵니다. 살아있는 생유산균만을 세기 위한 방법이 있어요.

 

박테리아 집락 colony

 

이렇게 유산균을 배양 접시에서 키우게 되면 유산균 1마리는 세포분열을 통해서 계속 자라납니다. 그러고 시간이 지나면 저렇게 동그란 집락 (colony)를 형성하게 돼요. 하나의 집락은 유산균 1마리에서 만들어진 거니깐 말 그대로 colony-forming unit (CFU) 입니다.

 

 

또 조금 복잡하게 계산을 하면 아까 전 10000배 희석했던 유산균 액체 0.1ml을 배양 접시에 키웠을 때 집락이 1000개가 생겼다고 하면 계산식은 똑같습니다.

1000 집락 X 10000배(희석배수) X 1000배 = 100억 CFU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살아있는 생균이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균수를 셀 수 있는 CFU 단위가 중요한 거예요.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요거트 발효유는 유산균이 살아있든 죽어있든 상관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마리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세는 단위 CFU 알려드렸습니다. CFU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저의 생각과 지식을 담아 열심히 공부한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관련 글

2021.06.09 - [프로바이오틱스] - 오늘 아침 내가 먹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운명은?

 

오늘 아침 내가 먹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운명은?

요즘 장 건강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많이들 드시는데요. "내가 먹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과연 어떻게 될까?" 궁금해하신 적 없으신가요? 살아있는 유산균을 먹긴 먹었는데 소화돼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24 - [프로바이오틱스] - 나에게 이득이 되는 유산균 섭취 방법은? 복합 유산균의 실체 프리미엄 유산균 들여다보기

 

나에게 이득이 되는 유산균 섭취 방법은? 복합 유산균의 실체 프리미엄 유산균 들여다보기

장 건강을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많이들 챙겨 드시는데요.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어요. 장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뿐만 아니라 면역 기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20 - [프로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과 제대로 보는 5가지 팁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과 제대로 보는 5가지 팁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많이들 드실 텐데요. 여러 가지 효능의 수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장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 여성 질건강, 체지방 감소, 피부건강 유산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