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바이오틱스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유산균 관련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유산균 전성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제품들과 광고를 보시면 생소한 유산균 관련 용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장내 세균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알고 계시는 프로바이오틱스 외에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멀티바이오틱스까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너무나도 헷갈리기 쉬운 바이오틱스 시리즈 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멀티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파라프로바이오틱스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유산균 바이오틱스 헷갈리시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유산균 바이오틱스 총 정리 (프로/멀티/프리/신/포스트/파라프로)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2. 멀티바이오틱스

3. 프리바이오틱스

4. 신바이오틱스

5. 포스트바이오틱스

6. 파라프로바이오틱스

 

1.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많이 알고들 계실 거예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들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말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중 유산균 (Lactic acid bacteria, LAB) 종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유산균으로 많이들 부르시죠.

 

장 점막에 붙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약 100여 년의 오랜 기간 동안 연구를 통해 그 효능과 안전성이 검증되었어요. 정상적인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장내 미생물군 균총 (Mcirobiota)의 균형을 유지하고 장 상피 세포의 장벽 기능에 도움을 주죠. 그리고 병원균의 침입을 막아주고 면역세포를 조절하여 염증 반응으로부터 장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을 가지는 미생물들이 많이 알려져 있어요. 유산균, 비피더스균을 포함한 다양한 박테리아와 효모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효능과 안전성이 검증되었다고 여겨지는 19종 균주만을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하고 있어요.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이 밝혀지고 있지만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기능성 내용은 몇 가지 되지 않죠.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만을 표시할 수 있어요.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최근 면역 기능, 피부 건강, 체지방 감소, 여성 질건강 등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이 식약처 인정을 받고 제품도 출시되고 있어요. 인체적용시험과 여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인정 받은 특허 프리미엄 균주들입니다. 지금도 꾸준한 연구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의 새로운 효능들이 밝혀지고 있어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2. 멀티바이오틱스

멀티바이오틱스 용어는 몇몇 제품에서 사용을 하더라고요. 말 그대로 여러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서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외에도 효모나 다른 미생물이 포함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포자균 (Bacilllus subtilis), 고초균 (Bacillus coagulans), 효모 (Saccharomyces cerevisiae)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포자균, 고초균, 효모는 된장이나 낫또에 많이 들어 있어서 일반 식품 원료로 취급되고 있어요.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여러 종류의 유산균이 들어 있기 때문에 멀티바이오틱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식약처에서 고시한 19종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 중 일부와 포자균, 고초균, 효모까지 포함시킨 멀티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3.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 는 유산균 먹이로 잘 알려져 있어요. 장에서 소화하지 못하는 섬유소 성분이 대부분이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성장과 정착을 돕고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자란 유익균들은 단쇄지방산 (Short chain fatty acid, SCFA) 외에 다양한 대사산물을 만들 수 있고 이런 대사물질들은 면역계, 신경계, 심혈관계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이 섬유 음식

 

대표적인 프리바이오틱스 성분들을 살펴보면 프락토올리고당 (Fructo-oligosaccharides, FOS), 갈락토올리고당 (Galacto-oligosaccharides, GOS), 자일로올리고당 (Xylo-oligosaccharides, XOS) 등이 있습니다.

 

4. 신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Synbiotics) 개념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같이 먹는다는 뜻인데요. 실제 연구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같이 먹었을 때 각각 따로 먹었을 때 보다 더 효과가 좋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FOS, GOS, XOS를 이용하여 신바이오틱스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이 보고 되었죠. 그래서 최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프리바이오틱스 성분들이 함께 들어 있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5. 포스트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Postbiotics) 제품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성분은 최근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알려지고 있는데요.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발효를 통해 만들어내는 2차 대사산물입니다. 단백질, 아미노산부터 단쇄지방산,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테르페노이드 등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유산균 발효 대사
유산균 발효 대사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리바이오틱스와 마찬가지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조절하고 장내 상피세포의 장벽 기능을 향상 시킵니다. 그리고 면역, 대사 반응을 조절하고 신경 신호전달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6. 파라프로바이오틱스

파라프로바이오틱스 (Paraprobiotics) 는 아직 유산균 제품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긴 해요. 파라프로바이오틱스는 비활성의 죽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즉 프로바이오틱스 사균체를 말합니다. 유산균 세포 속에는 테이코산, 펩티도글리칸, 여러 다당류와 당단백질 등의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최근 파라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연구에 의하면 면역 조절, 아토피 개선, 알러지 개선, 항염증 효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조절, 장 건강 개선, 항암 효과 등 정말 다양한 효능에 대한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어요. 

 

실제 최근 출시되는 제품에는 유산균배양건조물로 첨가가 되고 있어요. 유산균배양건조물에는 유산균 배양액과 유산균 사균체가 섞여진 형태이니 포스트바이오틱스와 파라프로바이오틱스의 복합체인셈이죠. 근데 그냥 포스트바이오틱스 성분이라고 광고하더라고요.

 

지금까지 유산균 바이오틱스 알려드렸습니다. 프로 프리 멀티 신 포스트 파라프로 이제 헷갈리지 않으시겠죠?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6.19 - [제품 성분 분석 리뷰] - 포스트바이오틱스 맥스 GC녹십자 성분 분석 리뷰

 

포스트바이오틱스 맥스 GC녹십자 성분 분석 리뷰

포스트바이오틱스 맥스 GC녹십자 성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생소하시죠? 요즘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름의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오늘은 GC녹십자에서 출시한 포스트

peach-pudding.tistory.com

2021.06.09 - [프로바이오틱스] - 오늘 아침 내가 먹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운명은?

 

오늘 아침 내가 먹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운명은?

요즘 장 건강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많이들 드시는데요. "내가 먹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과연 어떻게 될까?" 궁금해하신 적 없으신가요? 살아있는 유산균을 먹긴 먹었는데 소화돼

peach-pudding.tistory.com

2021.07.05 - [프로바이오틱스] - 여러 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같이 먹기 팁 추천

 

여러 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같이 먹기 팁 추천

요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 많이들 드시고 계실 텐데요. 너무 다양한 제품들이 있어서 무슨 제품을 어떻게 드셔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