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exopolysaccharide (EPS) 알려드릴게요. Exopolysaccharide (EPS) 포스트바이오틱스 성분의 일종인데요. 포스트바이오틱스 들어보셨나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알겠는데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조금 생소하실 거예요. EPS는 더 생소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exopolysaccharide (EPS) 외에 EPS 효능 또한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들은 프로바이오틱스 exopolysaccharide EPS 알 수 있으실 거예요.

 

 

유산균 갑옷 EPS

Exopolysaccharide (EPS, 세포외다당류)는 유산균이 만들어 내는 균체 표면의 다당류를 말해요. 물론 유산균뿐만 아니라 EPS로 둘러 쌓인 많은 세균들이 존재하죠. EPS의 막을 이용하여 유산균은 자신을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손으로 바이오필름 biofilm 만지는 모습

 

꼭 푸딩 같죠? 이렇게 바이오필름 (biofilm)을 형성하는 것이 EPS입니다. 외부 병원체가 침투하기에 매우 힘들어 보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바이오필름의 모식도입니다.

 

바이오필름 biofilm 모식도

 

Exopolysaccharide EPS 는 유산균이 분비하는 대사 물질입니다. EPS와 같은 유산균 대사산물을 포스트바이오틱스라고 해요.

 

포스트바이오틱스 EPS 효능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세포외다당류 EPS 외에 단백질, 아미노산, 단쇄지방산,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테르페노이드 등 다양한 성분들을 포함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크게 5가지 효능이 있어요. 첫째, 장내 미생물군 균총 (Microbiota)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장내 상피세포의 장벽 기능을 향상시켜요. 셋째, 면역반응의 조절. 넷째, 전신의 대사 반응의 조절. 마지막으로 신경계 전신 신호전달을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을 알아봤으니 프로바이오틱스 exopolysaccharide EPS  효능 또한 살펴보겠습니다. EPS는 장 상피세포의 장벽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항염증 효능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비만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EPS는 유산균 먹이로 잘 알려진 프리바이오틱스로도 이용됩니다. 장내세균의 훌륭한 먹이로 이용되어 장내 단쇄지방산 (SCFA) 함량을 증가시키고 면역 반응의 균형을 조절해 준다고 하네요.

 

프로바이오틱스 exopolysaccharide (EPS, 세포외다당류) 효능 외에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알려드렸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뿐만 아니라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성분들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 지고 있어요.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드시고 모두가 건강해지셨으면 하네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2021.05.27 - [프로바이오틱스] - 포스트바이오틱스 파라프로바이오틱스 알아보기

 

포스트바이오틱스 파라프로바이오틱스 알아보기

포스트바이오틱스 파라프로바이오틱스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파라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또한 알려드릴게요. 요즘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파

peach-pudding.tistory.com

2021.07.01 - [제품 성분 분석 리뷰] - 파스퇴르 위드맘 제왕 성분 분석 리뷰

 

파스퇴르 위드맘 제왕 성분 분석 리뷰

파스퇴르 위드맘 100일 제왕 성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파스퇴르 위드맘 100일 제왕은 신생아 유산균이 들어있는 유아식인데요. 파스퇴르 위드맘 100일 제왕 외에 전월령 파스퇴르 위드맘 제왕

peach-pudding.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