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조금은 생소하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장내세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많이들 들어보셨죠? 마이크로바이옴 유산균이 피부에도 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머리부터 얼굴 겨드랑이 발까지 우리 몸은 피부로 모두 덮혀져 있어요. 이러한 피부에는 수백만 마리의 미생물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부분 박테리아지만 곰팡이나 바이러스도 있어요. 조금 징그럽죠? 이러한 피부 미생물들은 서로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고, 외부의 병원균이 침입하면 이를 막아줍니다. 또한 우리의 면역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절하고 여러 가지 영양분들을 분해, 공급하기도 합니다. 이는 장내 균총 (Microbiota)의 역할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아래 링크를 보시면 우리 몸의 균총 (Microbiota) 역할에 대해 아실 수 있으실 거에요.

 

2021.05.27 - [마이크로바이옴] -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알아보기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많이들 들어보셨죠? 그런데 뭔가 어려운 용어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뭔가 건강에 관련된 거 같은데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

peach-pudding.tistory.com

 

표피 진피층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출처: Nat Rev Microbiol 16, 143-155 (2018)

 

피부는 표피와 진피층으로 나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표피와 진피에 두루 미생물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시죠? 피지샘과 모낭에도 미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피부 균총 (Microbiota) 입니다.

피부 미생물의 유전체 집합을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이라고 합니다. 

 

피부 타입별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분포
출처: Nat Rev Microbiol 16, 143-155 (2018)

 

위 그림을 보시면 피부 타입에 따라서도 마이크로바이옴이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으시죠? 지성(Oily), 습성(Moist), 건성(Dry) 타입에 따라서 피부 미생물의 분포가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과 피부 건강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이 깨지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여드름, 아토피성 피부염 (습진), 심하게는 만성 창상의 원인이 됩니다.

 

여드름균인 Propionibacterium acne 는 대부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데요.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여드름균 수가 늘어나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여드름이죠. 

 

아토피성 피부염 (습진) 또한 여드름과 마찬가지예요. 표피 장벽 장애, 면역 활성 이상 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불균형과 Staphylococcus aureus 가 원인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유지하기

자외선, 미세먼지 등 환경에서 오는 자극들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무너뜨립니다. 피부 노화와 평소 먹는 음식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헤치죠.

강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유지하세요.

 

자외선과 미세먼지로부터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을 보호하세요. 그리고 규칙적이고 채식 위주의 식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성분들이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알려드렸습니다. 피부 유산균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유지하셔서 건강한 피부 가꾸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